전남대학교

  • 전남대학교
  • 전남대포털
비쥬얼

GNB

학생회

  • home >
  • 학생활동 >
  • 학생회

사회대 학생회는 어떤 곳인가요?

사회대 학생회는 "학우들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자주적인 대중조직"입니다. 학우들의 이해와 요구는 무엇인가? 학우들의 이해와 요구는 개인적인 이해와 요구에서부터 집단적인 이해와 요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합니다. 교육여건 개선, 학생복지 등의 일상적이고 생활적인 요구에서부터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타파하려는 사회적, 정치적 요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합니다. 학생회는 이러한 학우들의 이해와 요구를 받아 안아 실현시키는데 있어 중심에 서 있는 자주적이고 대중적인 학생들의 자치 기구입니다.

사회대 학생회는 "학우중심, 사람중심의 사상적 기반을 가지고 출발합니다." 학우를 중심으로 사고하고 학우들을 위하여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관심과 입장을 견지하는 곳입니다. 또한 학생회는 민주주의를 제대로 구현하는 조직입니다. 민주주의는 대중의 이해와 요구를 제대로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는 데서 구현됩니다. 즉, 학우들의 동의와 합의에 근거하여 학생회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우들의 참다운 이해와 요구에 기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회대 내에 당구장을 설치하자", "대동제를 없애고 술자리로 바꾸자"는 주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렴하고 실현하는 것이 민주주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구현의 문제는 의사결정과 집행에서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은 학우들의 의사를 하나로 모으는 것인데, 학우들 전체의 의사를 집중, 수렴하는 것과 하나의 의사를 전체 학우들의 것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잘 결합하여야 올바른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으며 학우들의 참다운 주인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사회대 학생회는 "학우들에게 항상 열려있는 문턱이 없는 공개적인 곳입니다." 학생회가 몇몇의 사람에게만 공개된 조직이라면 학우를 참다운 주인으로 세우는 학생회가 될 수 없습니다. 모든 학우가 학생회의 참다운 주인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학우들의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참여와 활동을 보장하고 지원하는 곳이 학생회입니다. 학생회는 학우들에게는 투명성을 보장하고 신뢰받고 공개적 조직으로 우뚝서야 합니다.

사회대 학생회는 "모든 문제를 학우들의 힘과 지혜에 의거하여 풀어가고자 하는 대중적인 모습을 지향합니다." 학생회의 운영과 사업진행을 몇몇 간부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한다면 이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입니다. 학우들의 이해와 요구를 잘 수렴하고 학우들 스스로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학생회가 지향해야 할 모습입니다. 학우의 창조적 힘에 의하여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학우를 참다운 주인으로 세우는 학생회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듯 사회대 학생회는 지리, 사회, 문정, 심리, 신방, 정외, 인류 행정학과 학생회와 더불어 사회대 1600여명의 학우들의 이해와 요구들을 수렴하여 하나로 모아가는 곳입니다... 사회대 학생회의 부족한 부분은 사회대 학우여러분들의 비판과 격려, 관심과 애정으로 채워가겠습니다.. 자, 이제 우리 함께 할까요∼

사회대 학생회 일년나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대학을 입학하기 전 새내기 대학생으로 대학생활이란 어떤 것인가? 와 앞으로 같이 대학생활을 진행할 동기, 선·후배들을 알아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보다 준비되고 편안한 대학생활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준다.
민지배 소프트볼대회
소프트볼라는 체육경기를 통하여 각 과 학생회의 단결과 단합을 드높이는 자리이다..용머리 체전 (사회대 체육대회) 사회대 7개 학과가 서로 체전의 우승을 다투며 선의의 경쟁을 하는 자리이며 사회대 모든 학우들이 이를 통하여 하나로 모아질수 있는 자리이다.
봄/ 여름 농촌활동
대학생활의 꽃이라 불리우는 농촌활동.. 공부와 시험, 여러 스트레스에 찌든 학우들이 대학을 벗어나 농촌에서 농촌의 현실을 배우고 농촌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고민하는 자리
5·18 추모행사
80년 5월의 광주를 기억하며 민주주의를 지켜가기 위해 목숨을 던졌던 수많은 선배열사들을 추모하고 아직 끝나지 밝혀지지 않은 5월 학살의 진정한 배후 미국을 심판하는 자리이다.
우리민족끼리 통일을 염원하고 만들어가는 행사
우리의 소원은 통일~~ 단순히 노래로만 통일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6.15 공동선언을 지지 이행하고 실천으로 행동으로 통일을 만들어 가는 자리이다.
용머리 한마당 (사회대 축제)
사회대 모든 학우들이 함께 어울려 즐기는 대동의 자리. 각종 무대행사와 더불어 주막을 진행하며 너와 내가 아닌 우리로 거듭나는 어울림의 자리이다.
학생회 선거
사회대 학생회 일년을 총결산하며 다음연도 학생회를 이끌어갈 일꾼들을 선출하는 축제의 자리이다. 사회대 선거 관리 위원회에서 관리 진행한다.